DIY

변기 뚜껑 버커 분리수거 버리는 방법

축복의블로 2025. 4. 7. 11:26
반응형

변기 뚜껑 버커 분리수거 버리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조금 생소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변기 뚜껑, 변기 버커(물탱크 커버)*를 어떻게 분리수거하면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집안 리모델링을 하거나 오래된 화장실을 교체할 때 한 번쯤은 꼭 마주치게 되는 상황이죠.

 

 

저도 얼마 전에 화장실 리모델링을 하면서 ‘이건 도대체 어디에 버려야 하지?’ 하고 한참을 고민했거든요. 인터넷 검색도 하고, 주민센터에 문의도 해보고, 실제로 버리러 가보기도 하면서 하나하나 알아낸 정보를 여러분과 공유해볼게요


변기 뚜껑, 버커는 '재활용'이 아니라 '폐기물'이에요!



먼저 가장 중요한 포인트부터 짚고 갈게요.
변기 뚜껑과 버커는 플라스틱처럼 보여도 일반적인 플라스틱류로 재활용되지 않아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재질이 일반 플라스틱과는 다름 (내열성과 내구성이 강한 복합 소재 사용)
이물질이 묻어 있을 가능성 (오랜 사용으로 인한 오염)
일반적으로 분해되기 어렵고 무게도 꽤 나감

이런 이유들 때문에 재활용 분리수거함에 넣으면 안 되고, 일반 쓰레기나 대형 폐기물로 신고 후 배출해야 해요.

 

 

지역별로 조금씩 다른 처리 방식


한국은 지자체마다 쓰레기 처리 기준이 조금씩 달라요.
그래서 변기 부속을 어떻게 버릴지 정확히 알고 싶다면 해당 동주민센터나 시청 환경과에 문의하는 게 제일 정확하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아래 방법을 따르시면 거의 대부분의 지역에서 문제없이 처리돼요.

변기 뚜껑, 버커 버리는 방법 요약


1. 대형 폐기물 스티커 부착 후 배출
보통은 대형 폐기물로 분류되기 때문에, 관할 구청 또는 온라인 대형폐기물 신고 시스템(예: 서울은 'clean.seoul.go.kr')에서 신고 후, 스티커를 출력해 부착합니다.

수수료는 보통 2,000원~4,000원 사이입니다.

문 앞, 또는 지자체 지정 장소에 배출하면 끝!

2. 소형이면 일반 종량제 봉투 가능
변기 뚜껑만, 또는 플라스틱 커버류만 따로 분리된 경우 무게와 부피가 작다면 일반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버릴 수도 있어요.

단, 너무 크거나 무겁다면 무조건 대형 폐기물 처리!

3. 부속품은 따로 분리
만약 플라스틱 커버 외에도 금속 부속품(나사, 고정틀 등)이 있다면 금속과 플라스틱을 분리해서 각각 처리해 주세요. 금속은 고철로 재활용이 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참고!

 

 

이렇게 버리면 안돼요!


아파트 단지 재활용장에 몰래 버리기
일반 플라스틱류에 같이 넣기
야산이나 공터에 불법 투기 (벌금 대상입니다!)

이런 식으로 잘못 배출하면 불법 투기로 간주돼 과태료가 부과될 수도 있어요.
어차피 처리하는 데 큰 비용이 드는 것도 아니니, 올바르게 신고하고 처리하는 게 제일 마음 편하답니다 :)

 

예전에는 저도 몰라서 막연히 재활용통에 넣으려다가 직원분한테 제지당한 적도 있었는데요,
이제는 당당하게 신고하고 버릴 수 있게 됐어요!

생각보다 간단하지만, 모르면 애매한 게 바로 이런 생활 폐기물이잖아요.
혹시라도 집에서 오래된 변기 부속이나 커버를 버릴 일이 생긴다면, 오늘 정보가 꼭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혹시 거주하시는 지역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서로 공유해서 다 같이 똑똑한 생활인 되어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LIST